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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장 경영의 순환과정 지휘 조정 통제경영학 2025. 2. 17. 23:27
1. 경영의 지휘
1) 개념
지휘란 목표달성을 위하여 관리자가 부하에게 명령, 지시하고 동기 부여하는 과정을 통틀어서 지휘라고 한다
2) 리더쉽 이론
(1) 특성이론
1940년대에서 1950년대
리더십에 관한 초기의 연구로서 훌륭한 리더는 타고나는 것이란 믿음으로부터 출발하여 유능한 지도자의 남과 다른 자질을 추출하려는 접근법
예) 육체적, 정신적인 힘/지능/사회적인 성숙도/목적의식/정열/품성
효과적인 리더와 비효과적인 리더를 구분하는 개인적인 특성을 찾는 접근법
(2) 행동이론
1950년대에서 1960년대
리더의 개인적인 특성보다 밖으로 드러나 리더의 행동연구를 시작하였으며, 문제접근법에 리더가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관심을 가짐
예) 메모하는 습관, 일찍 일어나는 습관 등
리더십에는 두가지의 유형, 즉 과업지향형과 종업원 지향형이 존재하며, 여러 가지의 연구결과 종업원 지향형의 종업원이 상대적으로 과업 지향형 리더의 종업원보다 생산성과 직무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 상황이론
1970년대 이후
(기본가정) 효율적인 리더십은 상황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예) 난세가 영웅을 만듬
피들러의 상황적응이론
- 리더와 구성원 관계
-과업구조
-리더의 직위권력
3) 동기부여
넘치는 의욕에 딸리는 실력
넘치는 실력에 딸리는 의욕
(1) 내용이론
마슬로우의 '욕구 5설계철
헐쯔버그의 이요인 이론
(2) 과정이론
기대이론 : 동기부여=F(성취 가능성, 성과에 대한 보상, 결과에 대한 개인선호도
b. 공정성 이론
공정한 보상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불공정하면 이를 감소시키는 노력을 한다
예) 투입을 변화, 결과를 변화, 자신에 대한 지각의 변화, 상황이탈 등
(3) 강화이론
인간의 행동은 환경적 결과에 의해 결정된다
자극-반응-원하는 보상
을 통해서 고착된 강화가 이루어진다
2. 경영의 조정
1) 갈등의 효과
(1) 부정적 관점
파괴적 갈등이라고도 하며 지나친 긴장, 의사솥옹의 저하, 의심의 증가, 협동의 감소, 경쟁의 증가, 공동목표에 대한 과심의 저하 등을 초래하기 대문에 관리자들은 갈등을 제거하여야 하며 제거되지 못하면 조직에 역기능적인 결과를 준다
(2) 긍정적 관점
조직내에는 갈등이 존재하게 되며, 그 갈등이 적정수준이라면 오히려 창조성과 혁신을 증가시키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시켜서 건설적인 갈등이라고 한다. 또한 외부자와의 갈등은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단결력을 높여 집단 내의 응집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2) 갈등수준과 조직 유효성
현대를 살아가는 사무근로자들이 조직내에서 발생할수있는 직무스트레스 및 이를 관리하여 해소하느 ㄴ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느 ㄴ가운데 스트레스 측정법 중의 하나로 설문에 의한 방식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1) 스트레스와 성과
2) 스트레스 관리
정서적 지원
정보적 지원
물질적 자원
자존심 지원
3. 경영의 통제
1) 통제의 유형
(1) 간료적 통제
가능한 세부적인 규칙과 절차를 사용하는 통제
위계질서를 따지는 하향식 권한
과정 중심적 직무 기술서
(2) 유기적 통제
필횰때만 세부적인 규치과 절차를 사용
결과 중심적 직무기술서
(3) 시장통제
가격경쟁을 할때 발생
재료비용을 가격으로 측정
경쟁적인 기초가격을 설정
(4) 기계통제- 자동화
(5) 재무통제
재무분석
투자수익률
예산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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